요즘처럼 정말 추운 날이 지속이 되면 목이 아프거나 어깨가 아프다는 분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추운 날이 더 오래 지속이 되면 무릎관절까지 아프다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왜 이렇게 추워지기 시작하면 근육통을 이야기하는 분들이 많아지는걸까요?

 

추위와 근육통은 연관이 있는 걸까요?

 

 

추워지면 근육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는 추위로 인해서 근육의 긴장의 강도와 긴장된 상태가 오래 지속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야외에 오랜시간 추위에 노출이 되게 되면 몸이 움츠려들게 되고 심하면 몸이 떨리기 시작을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움츠려들고 떨린 상태가 오래 지속이 되게 되면 근육에도 부담이 되서 근육통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목이나 어깨의 근육통을 호소하는 것도 목의 부위가 찬바람에게 쉽게 노출이 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더 많이 긴장되어서 근육통의 증상들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 조금 더 상세하게 이야기하면 사람의 목이 추워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이를 보호하기 위해서 양 어깨가 목주변으로 올라가는 움츠린 자세를 취하게 되는데 이런 자세를 오래 유지할수록 목이나 어깨 등이 근육에 부담이 되면서 근육통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너무 추운 날씨가 되면 근육이 더 굳어있고 주변의 인대 등도 뻣뻣해지기 때문에 이런 근육통이 더 쉽게 올 수 있습니다.

 

 

예방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목도리와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열을 쉽게 빼앗기고 취약한 부위가 있는데 대표적인 곳이 머리와 목 그리고 손이라고 합니다. 이 부위는 많은 분들이 추위에 노출시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이를 모자와 목도리 장갑 등으로 충분히 보호할 수 있습니다.

 

너무 추운 날씨라면 목도리 모자 장갑등을 챙긴다면 이런 근육통이 발생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너무 추운날이 지속되면 무릎이 아프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는 그럴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추운 날이 지속되어서 외출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게 되면 체중이 늘어날 수 있으며 체중이 늘어나게 되면 관절이 받는 부담은 더욱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난방을 충분히 하지 않아도 무릎의 통증이 유발될 수 있는데요, 추위로 인해서 관절 주변의 근육이 굳거나 뻣뻣하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난방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여건이 안된다면 내복을 입어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 나이가 있는 분들은 춥다고 외출을 하지 않더라도 실내에서 걷거나 움직이거나 운동하는 것을 멈추면 안된다고 합니다. 체중이 늘어 나는 것 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 움직이지 않으면 근육도 줄어들기 때문에 관절의 부담이 더 커져서 관절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