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기찻길 철도 철로에 자갈을 깔아두는 과학적인 이유는 뭘까?




전세계의 철길(기찻길)은 그 모습이 대부분 비슷합니다.

가장 기차에게 유리할 수 있는 목적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죠.


우리가 흔히 보는 이 철길의 정말 많은 목적,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번째, 철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중량이 많이 나가는 기차가 하루에서 수십번 지나가는 곳이 바로 기찻길이죠. 생각보다 많은 충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자갈을 깔아주게 되면 선로에 가해지는 충격을 분산시켜주기 때문에 보다 안전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 기찻길의 선로 아래의 침목을 보다 단단하게 고정하는 역할도 한다고 하네요.






두번째, 주변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고 하네요.


기차가 지나가면 주위가 살짝 흔들리는 것을 느낄 수 있죠. 기차의 속도 중량에 비해서 진동은 정말 작게 느껴지는데요, 그 이유는 진동을 자갈이 크게 줄여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그 충격이나 진동을 자갈이 흡수하게 되면서 우리가 느끼게 되는 진동은 작게 되는 것이죠. 또 기차가 빠르게 달릴 때 주변이 흙이나 모래 혹은 콘트리트라면 먼지가 많이 날릴 텐데 자갈을 두면 이런 것이 적어진다고 하네요.





세번째, 철로의 피해, 기차의 피해를 방지한다고 합니다.


기찻길에 자갈이 깔려있으면 자갈 아래로 물이 잘 빠져서 침수의 위험이 크게 줄어든다고 하네요. 또 기차길 옆의 자갈들은 풀이나 식물이 자라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서 기차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줄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