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운동하면 된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고 있는 말이 아닐까 합니다.

 

근데 지금 먹은 치킨이나 피자 그리고 고칼로리 과자나 쿠키 케이크 등이 운동을 하는 것으로 해소가 될 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내가 이렇게 먹는데 운동으로 해소가 되는 것이 아니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고칼로리의 음식을 먹는 것을 운동으로 해소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고 합니다.

운동 선수고 근육의 양이 많고 신진대사량이 높아서 칼로리 소모량이 엄청난 사람이 아니라면 운동을 통해서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고 합니다.

 

일반인의 경우 운동을 열심히 하더라도 칼로리 소모량은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달리기 1시간 칼로리 소모량 500kcal 

사이클 1시간 칼로리 소모량 500kcal

러닝머신 1시간 칼로리 소모량 780kcal

줄넘기 1시간 칼로리 소모량 730kcal

 

정말 오랜시간 힘든 운동을 하더라도 칼로리 소모량은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이 외의 가벼운 산책이나 걷기와 같은 것들은 더욱 더 칼로리 소모량이 낮겠죠. 하지만 우리가 야식으로 먹는 피자와 치킨의 칼로리는 이렇게 낮지는 않습니다.

 

 

양념치킨 칼로리는 평균 2700~3000kcal 정도 된다고 하며 피자 한판의 칼로리도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L사이즈를 기준으로 하면 이 역시 2500kcal 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 외의 떡볶이나 다른 간식 들 역시 칼로리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이 것을 운동으로 소모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는 것은 무리가 아닐까 합니다.

 

진짜 운동으로 소모를 하기 위해서는 치킨 한마리 먹으면 달리기를 4시간 이상 해야한다는 것인데, 이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운동을 매일 1시간씩 며칠간 한다면 이만큼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야식을 먹을 때 생각을 해야하는 것은 "운동으로 칼로리를 태운다."가 아니라 적당량을 먹자라고 합니다.

양념치킨 한마리의 칼로리는 2500kcal 가 넘지만 내가 좋아하는 양념치킨 닭다리 2개의 칼로리는 이보다 훨씬 낮고 양념이 아닌 후라이드라면 2개의 칼로리가 600kcal가 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정도의 칼로리라면 운동을 통해서 소비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덜 먹게 되는 만큼 칼로리를 체지방의 증가가 낮을 수 있고 또 쉽게 빼게 될 수가 있습니다.

 

정말 음식이 먹고 싶다면 본인이 먹고 싶은 부위를 선택해서 주문을 하는 것이 좋고 그 부위를 적정량만 먹는다면 먹는다는 즐거움과 함께 체중을 줄이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피자를 먹을 때에도 칼로리를 생각해서 2조각 정도만 먹는 것이 좋으며 음료는 제로 음료를 드신다면 칼로리 섭취량이 많지 않아서 체지방의 증가가 적을 수 있습니다.

 

- 매일 운동을 할 시간이나 여유가 없다면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이 정답

 

 

근데 운동으로 빼는 과정이 필요하긴 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야식으로 먹은 음식이 바로 체지방으로 전환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인데요, 과식을 한 다음 2주동안은 체지방이 되지 않고 글리코겐의 상태로 존재하게 되는데 이 것은 체지방보다 7배는 빼기가 쉽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과식을 한 다음에 운동을 2주동안 꾸준하게 하게 되면 글리코겐이 소비가 되면서 체지방으로 축적이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살이 쪘다고 느낀다면 당장 2주안에 체중을 줄여야 하고 이 것을 과식 후 골든 타임이라고도 하는데요, 당장 운동을 과하게 해도 뺄수는 없겠지만 과식 후 식단조절을 하고 하루에 1시간 정도 운동을 며칠간 꾸준하게 한다면 체중이 늘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