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의 평균수명 및 사망원인에 대해서



길 고양이의 평균수명은 1년 혹은 2년이라고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략적으로 2년이라고 보기도 하는데요,


집고양이의 평균수명이 15년인것에 비하면 정말 짧은 생을 살아가게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길고양이의 평균수명과 왜 이렇게 일직 죽게 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길고양이는 평균적으로 2년정도 생존한다고 합니다.


정말 많은 고양이들이 새끼때 사망을 하기도 하고 또 성모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오래 생존하지 못하고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서 사망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사람의 손길이 닿은 길고양이들의 경우 이 기간보다 더 오래산다고 이야기되기도 하지만 마찬가지로 집 고양이만큼 오래살지는 못하고 4~5년 정도 살아가는 것은 아닐까 추측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1년 아니면 2년 이내에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특히 영양섭취가 부족하고 성장을 할 때 잘 성장하지 못하는 고양이의 경우 여름의 폭염이나 겨울의 추위에서 생존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왜 오래살지 못할까 길고양이들은?


가장 큰 문제는 질병이나 영양섭취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거죠. 그리고 먹지 말아야할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매우 많다고 합니다.


먹을 것이 없으면 쓰레기봉투를 뒤지거나 버려진 음식을 주워서 먹게 되는데요, 이 음식에는 고양이가 섭취하지 말아야할 음식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사람이 먹을 때에도 짜다고 느끼는 음식들이기 때문에 고양이에게도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몸이 안좋은 길고양이들은 매우 많으며, 또 여러가지 질병들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번째는 고양이들간의 세력다툼.

고양이의 번식력 높고 주변에 버려지는 고양이들은 줄지 않기 때문에 늘 도시에는 고양이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고양이들이 많고 다툼이 많아지게 되면 약한 고양이는 더 약해지거나 죽게 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계절의 변화에 적응하는 것에 실패해서...

너무 추운 겨울이나 너무 추운 여름을 버티지 못하고 동사하거나 하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다고 하네요. 장마기간이나 혹은 여러가지 계절의 변화를 버티지 못해서 사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네번째는 들개나 다른 동물로 인해서 죽는 경우도 많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애완동물들이 버려지고 있고 이 동물들이 산에서 살아가면서 들개처럼 성장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공격성이 강해지고 사냥을 하게 되면 고양이처럼 작고 많은 개체들이 목표가 되기도 합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