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오래 앉아서 공부하거나 업무를 보는 습관은 건강에 좋지않다





많은 부모님들이나 상급자들은 아이들이나 부하직원이 오랜시간 앉아서 공부하거나 업무를 보기를 원합니다. 오랜시간 앉아있는 다는 것을 오랜시간 집중해서 일을 한다는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들은 공부나 업무능률에는 좋을지 몰라도 건강에 정말 좋지않은 습관이라고 합니다.


오랜시간 앉아있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 근육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때문에 대사증후군이나 당뇨 등의 발생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오랜시간 앉아있는다는 것은 여러가지 건강의 위험을 높인다는 말과 같은데요. 오늘은 그 위험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당뇨병의 위험상승

하루에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질 수록 당뇨병/비만/비알콜성 지방간 등의 발생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가능하면 오랜시간 앉아있기보다는 쉬는 시간과 업무/학업을 보는 중간중간에 일어나 있을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 암의 발병률도 높아짐

오랜시간 앉아있는 사람들의 경우 암의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유방암과 대장암의 경우 오래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더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30분 정도 일주일에 3~5회 정도 꾸준하게 운동을 하는 것으로 발생위험이 낮아질 수 있으니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겠죠.


▣ 심장마비의 위험이 높아짐

오랜시간 게임을 하다가 심장마비로 사망한 사건이 어쩌다가 한번씩 들리죠. 이처럼 오랜시간 앉아서 새활하는 것은 심장마비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 하체가 비만이될 가능성 상승

오래 앉아있는 분들의 경우 하체가 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엉덩이 부위가 커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무래도 오래 앉아있다보니 하체의 신체활동량이 극히 떨어지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서서일하는 사람은 앉아서 휴식을 취하고

앉아서 일하는 사람은 서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라고 합니다. 전화를 받거나 할 때에는 서서 받는 것이 좋으며 휴식시간에는 반드시 서서 움직이면서 몸을 풀어주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밥을 먹을 때에는 업무나 공부를 하는 책상을 벗어나서 식탁에서 밥을 먹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요약하면 움직일 수 있을 때에는 반드시 움직이는 것이 좋으며 서서 일할 수 있는 상황이되면 반드시 서서일을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