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고양이 꾹꾹이 - 애교 or 욕구불만





새끼 고양이들에게 밥을 주거나 간식을 줄 때 음식을 먹으면서도 발은 앞으로 내밀고 무언가를 쥐었다 폈다고 하거나 허공에 무언가를 누르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장면을 보면 고양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심쿵"하는 장면일 수 있기도 합니다.


또 어느정도 성장한 고양이가 누워있는 내 배 위에 올라와서 마사지를 하듯 꾹꾹 배를 누르는 행동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에는 또 고양이를 키우는 행복이 한가지 늘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고양이의 꾹꾹이는 욕구불만의 행동일 수 있다.


새끼 때 어미의 젖을 양손으로 누르며 젖을 빨던 버릇이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이러한 증상들을 자주 보이는 고양이의 경우에는 어린시절 어미와 헤어졌기 때문에 다른 고양이들보다 많이 꾹꾹이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양이 전문가들은 이러한 것을 애교라고 받아들이기 보다는 욕구불만의 행동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어린 시절에 어미와 헤어진 고양이의 경우 새끼 때 충분하게 어미의 젖을 빨지 못했다는 것 때문에 이러한 꾹꾹이로 욕구불만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고양이 중에서는 이러한 꾹꾹이를 할 때 입으로 무언가를 햝거나 물거나 씹으면서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행동들은 하지 못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경험해보는 "헤어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꾹꾹이를 하면서 담요나 털이 많은 이불 들을 햝거나 씹게 되면서 소화기관에 털이 축적되면서 헤어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을 하지 못하게 꾹꾹이를 할 때에는 이러한 물건들을 멀리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 고양이가 꾹꾹이를 안해도 이상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고양이가 모두 꾹꾹이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린 시절 이러한 것에 대한 욕구가 없거나, 나이가 들어서 꾹꾹이를 하지 않을 수 있고, 고양이의 성향이 원래 꾹꾹이 따위는 좋아하지 않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에 대해서 너무 민감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좋습니다.



★ 어릴 때 충분히 젖을 먹고 자랐어도 꾹꾹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충분히 어미와 같이 생활을 했다고 하더라도 어릴 때의 버릇이 남아 있다면 나이가 먹은 노묘가 되어서도 꾹꾹이를 한다고 하네요.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