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더 챙겨먹어야하는 영양소.




나이가 들면 신체활동량, 대사량이 떨어지면서 젊었을 때 보다 칼로리 섭취를 낮춰야한다고 합니다.

그래야 관절에 무리가 가거나 신체에 무기가 가는 비만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영양소들은 더 챙겨먹어야한다고 하는데요. 나이가 들게 되면서 부족해지기 쉽거나 쉽게 섭취할 수 없는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나이가 들어가는 중장년/노인 분들이 꼭 섭취해야할 영양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칼슘

나이가 들면 칼슘이 부족해서 골다공증 등이 발생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유나 멸치 등등에 들어있는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합니다. 칼슘의 섭취률은 나이대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칼슘영양제도 잘 선택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뼈가 건강하기 위해서는 칼슘이 많이 든 음식 외에도 비타민D가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 : 우유, 치즈, 멸치 등






◈ 비타민 D

뼈건강과 신체의 건강을 위해서 꼭 섭취하고 하루 30분 정도 햇빛을 받으면서 생성해야할 비타민입니다. 한국인의 경우 비탐니 D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러가지 방법으로 꼭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타민 D 가 많은 음식 : 달걀 노른자, 정어리, 고등어, 비티만 D 함류 제품.





◈ 아연

나이가 들면 많이 부족해지는 영양소 중 하나가 아연인데요. 해산물이나 생선의 섭취가 많지않은 분들의 경우에는 더욱 부족해질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아연이 결핍되면 면역기능이 떨어지고 상처치료가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 아연 영양제의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 굴, 게, 해산물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