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배탈이 나거나 두통이 심하게 나는 이유





여름에도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지만 겨울에도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죠.

대표적인 차가운 겨울음식이 바로 냉면이 아닐까 한데요, 날이 차가울수록 이런 차가운음식을 더욱 시원하게 먹을 수 있다는 이유로 여러가지 차가운 음식을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차가운 음식을 자주먹거나 많이 먹게되면 배탈이 나거나 차가운 음식으로 인한 두통의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그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차가운음식과 배탈과의 관계


찬음식이 위장내로 들어가게 되면 내장기관의 온도를 낮추게 됩니다. 소화효소는 위장관 내에서 보통 35~40도에서 활발하게 이뤄지는데 너무 낮아진 온도는 이 효소를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만들어서 배탈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이죠.


이러한 증상은 위장이 약한 노인이나 어린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가능하면 한자리에서 많은 양의 아이스크림을 먹지않게 조절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 한입만 먹은 아이스크림을 다시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시간이 지난 뒤에 다시 꺼내먹었을 때에도 배탈이 나게 될 수 있는데요. 아이스크림이 상온에서 녹았다가 다시 녹는 과정에 변질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 머리가 깨질 듯 아픈 이유


차가운 아이스크림을 한번에 털어넣게 되면 브레인 프리즈(두뇌 동결) 이라고 부를 만큼 머리를 쨍하고 얼릴만큼 강한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아주 차가운 음식을 다량으로 먹었을 때 입 안의 천정 부위의 신경이 차갑게 되면서 머리 앞의 혈관을 부풀게 하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러한 증상들은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것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정말 간단한데요 "천천히"만 먹으면 된다고 하네요.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