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식사를 천천히 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죠.

너무 허겁지겁 먹게 되면 부모님이 좀 씹어서 넘겨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식사를 너무 빨리 하게 되면 건강에 안좋을 수 있으며 젊을 때에는 괜찮다가도 나이가 들게 되면 이 습관으로 인해서 건강이 많이 안좋아지게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젊을 때 이런 식습관을 개선시키려고 부모님들이 노력을 하게 됩니다.

 

왜 음식은 천천히 먹어야 할까요?

 

요즘의 젊은 세대를 보면 식사시간을 말 그대로 "해치운다"는 표현을 쓸 정도로 보내는 경우가 많죠.

 

1. 음식을 PC 앞에서 다른 일을 하면서 먹는다.

2. 밥먹는 시간도 지루해서 휴대폰을 보면서 먹는다.

3. 밥 먹는 시간이 5분도 안걸리기도 한다.

 

등등 정말 빠르게 먹기도 하고 또 분잡하게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식사를 하는 것이 버릇이 들게 되면 젊을 때에는 괜찮지만 나이가 들게 되면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왜 천천히 먹어야할까? 

천천히 먹으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뭘까?

 

첫번째, 식사의 만족도 포만감이 UP!

음식을 천천히 먹는다는 것은 음식의 질감이나 맛을 충분히 음미할 수 있다는 이야기며 내 몸이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까지 식사를 멈추지 않고 계속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식사 후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질 수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려는 분들이 식사시간을 중간에 쉬어가면서 까지 늘리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데요, 식사 시간이 늘어나면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만족도가 높아 부족한 식사로 인한 스트레스가 줄어들 수 있어 감량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 소화가 잘된다.

음식을 오래 씹어서 넘기게 되면 소화가 더 잘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잘게 부시는 만큼 소화가 잘 될 수 있고 위장이 받는 부담이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젊을 때에는 어떤 음식을 먹어도 소화가 잘 될 수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소화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젊을 때 이런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필요합니다. 식습관은 잘 변하지 않기 때문에 젊을 때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비만을 예방합니다.

음식을 빠르게 먹으면 포만감이 생기지 않죠. 그래서 20분 정도의 식사시간이 필요한데요. 이렇게 시간을 들여서 식사를 하게 되면 과식을 할 가능성은 낮춰서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비빔밥이나 뜨겁고 자극적인 국물요리를 먹을 때에는 밥을 평소보다 많이 먹게 되는데요, 이는 음식을 빠르게 먹기 때문에 포만감이 잘 느껴지지 않아서 배부를 때까지 먹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식사시간을 제대로 조절하는 것이 힘든 분들은 김치찌개와 같은 맵고 짜고 자극적이여서 밥을 많이 먹게 되는 식사는 피하고 비빔밥 처럼 빠르게 먹을 수 있는 식사를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비만은 만병의 근원인 만큼 건강을 유지하는데에는 이 식습관은 정말 좋습니다..

 

 

▶ 천천히 먹더라도 식탁 앞에서 음식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마를 보거나 유튭 영상을 보거나 혹은 다른 일을 하면서 음식을 먹는 것은 천천히 오래 먹어도 그 효과는 낮을 수 있습니다. 다른 것에 집중을 하는 만큼 식사의 만족도도 낮고 포만감도 잘 느낄 수 없고 음식의 맛도 제대로 느끼기가 힘들기 때문인데요,

 

음식은 꼭 식탁에서 다른 일을 하지 않고 먹어야만 충분한 만족도와 맛을 느낄 수 있으니 이 것은 꼭 지키시기를 권해드립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