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의 횟수는 사람마다 다르죠.

제가 아는 분은 하루에 양치질을 5번을 합니다.

 

일어나서 한 번

아침먹고 두 번

점심먹고 세 번

저녁먹고 네 번

자기전에 다섯 번

 

이렇게 양치를 하는 것이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양치질 방법이라고 이야기하며 지금 하고 있는 양치질이라면 의사분들도 문제가 없다고 이야기를 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양치질을 해도 괜찮은건지 궁금해서 알아봤습니다.

 

 

여러가지 자료를 살펴보고 치과의사분에게 물어보고 들은 답변은?

 

"명확하게 이야기 하기가 힘들다." 였습니다. 그 이유는 사람마다 양치질을 하는 시간이나 강도가 다르고 사용하는 칫솔이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 많은 횟수의 양치질을 하는 것이 그 사람에 치아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저렇게 양치질을 하는 것에 대한 정답은 없다는 것이죠.

 

양치질을 강하게 오래하는 분들은 3번의 양치질로도 치아가 많이 마모될수도 있고 부드럽게 올바른 방법으로 잘 하는 분들은 5번을 하더라도 문제가 없을 수 있기 때문에 횟수에는 정답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양치질을 꼭 해야하는 시간은 명확하다고 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자기 직전이라고 합니다.

 

 

하루에 한 번 양치질을 할 수 있다면 언제

하루에 2번을 할 수 있다면 언제가 좋을까?

 

하루에 한 번을 해야한다면 자기 직전에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합니다. 자기 전에 양치를 해서 입안에 있는 음식물들을 다 제거하고 입안을 청결하고 자게 되면 밤새 입안에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가장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간식을 좋아하는 분들은 저녁을 먹은 다음에도 자기 전까지 음식을 먹게 되는 만큼 다른 시간대 보다 이 시간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만약 한 번 더 할 수 있다면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잠을 자면서 입안이 건조해지거나 입안이 말라서 세균이 많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아침에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정말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양치질은 기본적으로 식 후에 하는 것이 정상적이죠.

그래서 치아 건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3번 이상을 하고 여기에 저녁에 하는 양치질까지 4번 정도를 한다고 합니다. 저녁이후로도 음식을 드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죠. 그리고 평일 주간에는 양치질을 하기 힘든 분들도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분들도 자기 전에 양치질을 꼼꼼하게 한 번 한다면 치아건강을 유지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양치질을 여러번 오래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그 것보다는 정말 올바른 방법으로 잘 양치질을 하며 치실이나 구강청결제 등으로 입안을 건강하게 관리를 해야 냄새나 치석 등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300x250

+ Recent posts